사례 연구 -Square Enix Co., Ltd.- – Mobile app testing -Remote TestKit

Remote TestKit

Device Cloud for
Mobile App Testing

2016/1/18 |

사례 연구 -Square Enix Co., Ltd.-


  • 인터뷰 대상자: Square Enix Co., Ltd. 제6사업부
    SQUARE ENIX

    Mr. Tatsuhiro Futagi, Assistant Producer
    Mr. Daisuke Agata, Technical Director

-먼저 귀하의 사업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Mr. Futagi:
“드래곤 퀘스트 X 온라인”에 연결되는 애플리케이션인 “드래곤 퀘스트 X 모험가를 위한 매우 편리한 도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폰 앱은 "Dragon Quest X"를 플레이하는 사용자가 게임 세계를 더욱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라인 RPG '드래곤 퀘스트 X'의 세계에서는 매일 다양한 일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일부 고객은 일상 생활로 인해 게임에 로그인할 시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고객이 게임에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쉽게 "드래곤 퀘스트 X"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편리한 도구"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내부 및 외부 개발팀과 협력하여 도구를 개발했습니다. 우리 내부 개발팀의 대부분은 기술 이사인 Agata를 포함해 엔지니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Remote TestKit을 도입하게 된 계기를 알려주세요.-

Mr. Agata:
우리는 잘 팔리고 시장점유율이 큰 모델들을 모아서 모바일 기기에서 앱을 확인해 봤습니다. 그러나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체 디바이스 세트가 없었기 때문에 비주류 모델은 물론 회사 내에서 사용할 수 없는 CPU가 탑재된 모델에서 앱을 확인하는 데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리는 Remote TestKit 솔루션에 대해 듣고 도입 가능성을 검토했습니다.


-Remote TestKit을 언제 사용하십니까?-


Mr. Agata:
때때로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지만, 일반적으로 고객으로부터 "앱이 충돌합니다" 또는 "앱이 시작되지 않습니다"와 같은 버그에 대한 문의를 받을 때 사용합니다. 이상적으로는 실제 장치를 보유해야 하지만 앞서 언급한 것처럼 필요한 실제 장치를 모두 보유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Remote TestKit을 사용하여 문제가 재현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문제를 확인한 후 앱을 수정하고 다시 Remote TestKit을 사용하여 수정 사항을 확인합니다.

-고객문의 외에는 어떤 경우에 Remote TestKit을 사용하시나요? -

Mr. Agata:
가끔 IP 주소를 지정하여 앱을 체크하는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Remote TestKit은 매우 편리합니다.
(*Remote TestKit에서는 고객의 요청 시 접속 소스 IP 주소를 알려드립니다.)

-Remote TestKit은 국내외 약 300개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어떤 모델을 사용하시나요? -

Mr. Agata:
기본적으로 고객이 문의하는 기기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우리 회사에는 갤럭시, 엑스페리아 등 주요 기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비주류 기기를 더 자주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Remote TestKit은 오래된 디바이스와 오래된 OS 버전을 제공하므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여 앱을 확인합니다.
Mr. Futagi:
당사 서비스에서 지원하지 않는 사용 장치를 사용하는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경우에도 우리는 고객이 조금이라도 편안하게 Dragon Quest X의 세계를 즐길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앱 기능을 향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모색하려고 노력합니다. Remote TestKit에서는 이러한 지원되지 않는 디바이스를 제공하므로 디바이스 구입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하고 즉시 버그 원인 조사를 시작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 이용이 편리합니다. 결과적으로 이제 더 많은 사례를 더 빠르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Remote TestKit 서비스를 사용하면 어떤 특정 작업이나 프로세스를 더 효율적이고 쉽게 수행할 수 있습니까?-


Mr. Agata:
당사에서는 고객문의에 대한 조사를 프로젝트팀과는 별도의 테스트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테스트 팀에는 테스트를 위한 실제 디바이스가 많이 있습니다. 조사의 흐름은 먼저 테스트 팀에 문제의 디바이스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디바이스가 있는 경우 팀에 문제를 확인하도록 요청합니다. 그러나 해당 디바이스를 Remote TestK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프로젝트 팀의 엔지니어는 테스트 팀에 요청할 필요 없이 즉시 검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장점입니다.

-Remote TestKit을 사용한 결과로 구입하는 디바이스 수가 감소했습니까? -

Mr. Agata:
글쎄요, 우리는 구입하는 디바이스 수를 줄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전에 문제의 디바이스를 조달할 수 없어 당황했던 사례를 이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항상 실제 디바이스에 대한 점검을 수행합니다. 우리는 Remote TestKit을 추가 리소스로 사용합니다.

-Remote TestKit으로 수행한 테스트와 실제 장치에서 수행한 테스트 간에 차이점이 있나요? 어떤 것을 사용할지 어떻게 선택하나요? -

Mr. Agata:
실제 기기에서는 테스트 팀이 앱을 강제로 종료하고 시작합니다. 또한 게임과 연결된 특정 화면을 열어둔 상태에서 테스트를 수행할 뿐만 아니라 기타 다양한 기능 테스트도 수행합니다.
그래서 고객 문의가 들어오면 Remote TestKit으로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고객 문의에는 결함을 재현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 이 단계를 따릅니다.

-실제 장치와 Remote TestKit에 테스트를 위한 완전히 별도의 역할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Remote TestKit 기능을 사용하시나요? -

Mr. Agata:
특별히 복잡한 기능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하여 실제 장치를 작동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Remote TestKit에서 장치를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앱을 설치하고, 게임에 로그인하기 위해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한때 우리는 GPS 기능을 사용했습니다. 당시 처음으로 위치 정보에 연결하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그런데 보통은 기능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요(웃음).

-Remote TestKit에 대한 요청이나 불만 사항이 있습니까? -

Mr. Futagi:
일부 고객은 최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중국 및 대만 기기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치에 사용되는 아키텍처는 고유한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장치로 라인업을 확장해 보시기 바랍니다.
Mr. Agata:
그리고, 무선 신호의 세기를 약화시키는 기능도 있으면 편리할 것 같습니다. 수신상태가 좋지 않아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기차 안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고객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Mr. Agata, Mr. Futagi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Square Enix Co., Ltd. 사례 연구에 대해

보유하고 있는 디바이스만으로는 고객 응대를 할 수 없었던 기업이 Remote TestKit을 사용하면서 더 많은 고객에게 응대할 수 있게 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현재 Android 디바이스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Square Enix는 계속해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Square Enix의 성장을 돕겠습니다!

(C) 2012-2015 ARMOR PROJECT/BIRD STUDIO/SQUARE ENIX All Rights Reserved.


시작하기!

350개 이상의 인기 모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Remote TestKit을 사용하면 전 세계의 다양한
Android 및 iOS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